1 Nov ― 25 Nov 2017

Tue―Sun 12pm~6pm
Mon & Public holidays Closed

전시작가: 김상진, 백현주
그래픽 디자인: BOWYER
촬영: 아웃사이트
Artist: Sangjin Kim, Heaven Baek
Graphic design by BOWYER
Photo by out_sight

본문


글_김상진

       

Ⅰ, Ⅱ, Ⅲ 은 흔히 타이틀의 챕터(혹은 구식 강령을 위한)를 나눌때 사용하곤 하는 로마 숫자이지만 나와 백현주 작가의 전시 속에서 그것들은 아무 것도 이름 붙여 지지 않는 혼돈의 사태(언젠가 태고 적에 한번 정도 존재했던)를 저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불러보기’로 기능한다. 백현주 작가는 그것을 이상한 소리를 내며 응 으응 으으응 따위로 부르는 것을 더 좋아하는데 아마 그것은 ‘최소한’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일 것이다.

 

그의 작업 Thursday Cycle(2016~17)은 한 남성의 죽음이 사회적으로 소각되어지는 과정을 덤덤히 담고 간다. 흔히 고독사라 부르는 그 외로운 죽음의 흔적(또한 생명의 흔적)들은 폐기품과 판매용품으로 이름붙여져 효율적으로 제거되어진다. 남은 것은 아마 이름짓기로도 약품으로도 지워지지 못한 약간의 체취정도 일 것이다. 나의 작업 Jack(2017)은 동일선상에서 Thursday Cycle 의 역방향으로 침투해 들어간다. 기계의 측량면 위에 새겨진 Jack 이라는 이름(기호)은 저울 위에 아무런 질량을 남겨두지 않는다.(그것은 측량 시스템 자체에 각인되었으므로) 그리고 마치 바벨탑처럼 쌓여진 저울들은(사실 우편물 측량저울이다) 자신의 위에 올려진 시스템의 무게를 끊임없이 확장해 나간다. 그러니까 그것은 쭉쭉 뻗어나가는 잭의 콩나무이다. 사람들은 그 나무의 끝자락에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산다고 믿는다. 그리고 그 거위는 목요일에 사라진 한 남자의 흔적, 그 맞은 편 끝자락에 있는 상상이다.

 

결국 이번 전시 속에서 우리는 이름 붙임이 제거해나가는 것들과 확장(혹은 생성)시켜나가는 것들을 이야기한다. 그것들은 젊은이의 손이 어느날 쪼글쪼글해진 것을 발견하는 것처럼, 겨울이 오면 외투를 꺼내입는 것처럼, 거리에서 만난 어떤 이에게서 눈길을 떼지 못하는 것처럼 그저 이루어지는 어떤 것들이다.

 

그러므로 이 전시는 질문하지 않는 삶과 질문 되어지지 않는 연속성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한 어떤 호기로운 웅얼거림(마치 응 으응 으으응처럼)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Artist: Sangjin Kim, Heaven Baek
Graphic design by BOWYER
Photo by out_sight

I, II, III, 2017<br />김상진, 백현주 Sangjin Kim, Heaven Baek<br />서술, 드로잉, 구술_2개의 글과 2개의 그림 그리고 1개의 녹취록<br /> statement, drawing, dialogue_two pairs of writings, pictures and a transcript<br /><u><a href="%E2%80%9Chttps%3A//drive.google.com/file/d/14_bBK7vASKexxVX0MQhvaeuQKLCCwqe9/view?usp=sharing%E2%80%9D">download(click)</a></u>

I, II, III, 2017
김상진, 백현주 Sangjin Kim, Heaven Baek
서술, 드로잉, 구술_2개의 글과 2개의 그림 그리고 1개의 녹취록
statement, drawing, dialogue_two pairs of writings, pictures and a transcript
download(click)

목요일 순환 Thursday Cycle, 2016~17<br />백현주 Heaven Baek<br />단채널 영상 프로젝션, 10분 33초<br /> single channel projection, 00:10:33

목요일 순환 Thursday Cycle, 2016~17
백현주 Heaven Baek
단채널 영상 프로젝션, 10분 33초
single channel projection, 00:10:33

Jack, 2017<br /> 김상진 Sangjin Kim<br /> 우편용 전자 저울, 100 x 100 x 90 cm<br /> postal electronic scales, 100 x 100 x 90 cm

Jack, 2017
김상진 Sangjin Kim
우편용 전자 저울, 100 x 100 x 90 cm
postal electronic scales, 100 x 100 x 90 cm

돈 되는 물건 Valuable objects, 2017&lt;br /&gt;백현주 Heaven Baek&lt;br /&gt;플라스틱, 철제, 옷, 가변설치&lt;br /&gt;plastic, ironwares, clothes, dimensions variable

돈 되는 물건 Valuable objects, 2017
백현주 Heaven Baek
플라스틱, 철제, 옷, 가변설치
plastic, ironwares, clothes, dimensions variable

돈 안 되는 물건 Worthless objects, 2017&lt;br /&gt;백현주 Heaven Baek&lt;br /&gt;거울, 이불, 속옷, 양말, 인스턴트 음식, 장갑, 수건, 나무탁자, 연필, 사진 액자 등, 가변설치&lt;br /&gt;mirror, blankets, underwears, socks, instant- foods, gloves, towels, wooden table, pencils, picture frames and ect, dimensions- variable

돈 안 되는 물건 Worthless objects, 2017
백현주 Heaven Baek
거울, 이불, 속옷, 양말, 인스턴트 음식, 장갑, 수건, 나무탁자, 연필, 사진 액자 등, 가변설치
mirror, blankets, underwears, socks, instant- foods, gloves, towels, wooden table, pencils, picture frames and ect, dimensions- variable

Fish, 2017&lt;br /&gt;김상진 Sangjin Kim&lt;br /&gt;프린터, 목재, 수조, 알루미늄, 혼합재료, 70 × 100 × 60 cm&lt;br /&gt;printer, timber, water tank, Aluminium, mixed media, 70 x 100 x 60 cm

Fish, 2017
김상진 Sangjin Kim
프린터, 목재, 수조, 알루미늄, 혼합재료, 70 × 100 × 60 cm
printer, timber, water tank, Aluminium, mixed media, 70 x 100 x 60 cm

베일리 메디 윌리엄과 제임스 더글라스 Bailey Mehdi William and James Douglas, 2016&lt;br /&gt;백현주 Heaven Baek&lt;br /&gt;단채널 영상, 00:10:35&lt;br /&gt;single channel video, 00:10:35

베일리 메디 윌리엄과 제임스 더글라스 Bailey Mehdi William and James Douglas, 2016
백현주 Heaven Baek
단채널 영상, 00:10:35
single channel video, 00:10:35

We are not, 2017&lt;br /&gt;김상진 Sangjin Kim&lt;br /&gt;단채널 영상, 2분 16초&lt;br /&gt;single channel video, 00:02:16

We are not, 2017
김상진 Sangjin Kim
단채널 영상, 2분 16초
single channel video, 00:02:16

맨 섬 Isle of man, 2017&lt;br /&gt;백현주 Heaven Baek&lt;br /&gt;단채널 영상 프로젝션, 10분 46초&lt;br /&gt;single channel projection, 00:10:46

맨 섬 Isle of man, 2017
백현주 Heaven Baek
단채널 영상 프로젝션, 10분 46초
single channel projection, 00:10:46